Life : peng1

[blog : peng1 inside]김포골드라인에 대한 김포 시민의 불편, 왜 끊임없이 이여지는 것일까?

peng1 2023. 4. 21. 06:00

안녕하세요! 펭일입니다!

오늘은 최근 뉴스에 자주 언급되는 김포골드라인 혼잡도와 관련된 내용을 해보겠습니다!

9호선을 뛰어넘는 혼잡도

서울시민이 생각하는 지하철 혼잡도 1위는 아마 9호선이 아닐까 한데요,

9호선은 급행도 있기도 해서 혼잡도가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 9호선 혼잡도를 뛰어 넘은게 바로 김포골드라인인데요,

 김포골드라인은 양촌역부터 김포공항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입니다.

그런데, 이 노선, 연기에 연기를 더한 노선인거 알고 계셨나요?

아, 원래는 이렇게 짧지는 않았습니다 (유튜브 -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님 내용 참고)

원래 김포골드라인은 근처 지하철 호선을 끌어다가 연장을 계획했지만

비용대비 실용성 지수에 한참을 못미치고

그나마 경전철이 지수에 약간 넘어서 통과가 된 것이죠.

그리고 계획된 것이 김포골드라인 경전철인데,

이게 18년 11월 개통을 목표로 했는데...

공사 지연으로 19년 7월로 미루어졌습니다.

그게 또 차량 떨림, 많이 들었죠? 아무튼 그걸로 인해서 9월로 미루어 졌습니다.

근데 이게 원래 13년에 만들어져도 되는거였는데

경전철 계획 새우고 그 다음 김포 시장이 9호선 연장해야된다고 우기는 탓에 결국 19년에 김포골드라인이 생겼습니다.

어이가 없는 내용이죠?

김포와 비슷한 하남은 지.하.철?

서울지하철 5호선은 지난번에 하남풍산역까지 연장을해서 하남시는 버스대란이 줄어들었는데

김포는 왜 9호선 연장이 안 되었냐?

실제로 김포가 인구수가 확실히 많습니다. 지금도 늘어나고 있고요.

그리고 노선 길이도 하남에 3배 길이가 김포로 들어가니 비용도 만만치 않고요.

무엇보다 경전철 백지화후 9호선 연장 추친할 때 김포시에서 국비 지원을 안 받는다고 해서

이렇게 경전철이 들어오기도 했고요.

4칸이였는데 2칸이네요?!

원래 김포골드라인 경전철이 4칸으로 계획되어있었습니다.

근데 아까 9호선 연장한다면서 빨리 승인 받으려고 국비 지원을 안 받는다고 해서

김포시는 비용 부담이 배로, 아니 곱절로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4칸인 경전철을 비용 절감으로 2칸으로 줄였습니다.

그리고 승강장도 나중에 4칸 경전철을 새로 들일 생각이 없는지

그냥 2칸 전용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님 감사합니다.

네, 지금까지 내용을 정리했는데

이 모든 내용을 쓸 수 있게 영상을 만드신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도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